독립애니메이션은 한국의 주류 애니메이션에 대한 통쾌한 공격이었다.
Ⅱ. 문화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
- 90년대 중후반 애니메이션의 상황
90년대 후반 한국의 애니메이션계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할리우드 영화 <주라기 공원>이 현대자동차 3백만대의 수출에 맞먹는 수입을 올렸다'라는
애니메이션 산업은 수많은 노동력이 투입되며, 다단계 제작과정과 제작시간의 장기화 등으로 인하여 실사영화보다도 훨씬 많은 제작비가 소요된다. 예를 들어,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한편 당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국내 애니메이션은 40년 이상 이어온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 산업이라는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 동안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는 해외 애니메이션 제
애니메이션이란 단어는 라틴어 아니마(anima:영혼)에서 유래한다. 즉 생명이 없는 사물을 움직여 보이게 하는 영상물이 애니메이션인 것이다. 과거 애니메이션 (주로 만화영화)은 어린이들만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점점 애니메이셔은 어른들도 즐겨보는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애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② 한일 합작 투자의 증가
또한 한국정부의 문화컨텐츠육성방침에 따라 정부의 애니메이션 지원으로 일본회사와 공동제작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탑 블레이드>도 일본과의 합작품이며 <에스카플로네>와 <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