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독립애니메이션의 시작
- 만화영화에의 도전
90년대 초반부터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한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은 70년대 동양동화의 하청작업에서부터 시작된 고질적인 OEM구조와 애니메이션을 단순한 방학용 어린이 만화영화라고 이해했던 통념에 대한 도전이었다.
90년대 중반 '퓨처아트',
메이션 한편 당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국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는 해외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들에게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 납품해왔고 국내에서 제작을 담당했던 몇몇 작품들이 전 세계적인 흥행성공을 기록하기도 하면서 한국은 애니메이션의 제작기술에 관한 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축적했다는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실을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5년 Full 3D 애니메이션인 토이스토리가 개봉된 이후 부분적으로 실사 영화에 사용된 3D 애니메이션이 Full 3D 애니메이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현재 미국 3D 애니메이션을 주도하고 있는 실제적인 제작 스튜디오들은 대부분 할리우드의
애니메이션 산업 시스템과 노하우를 공동제작 및 공동사업을 통해 경험적으로 체득하려는 업계의 진취적인 도전과 자본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지향의 이해가 맞물려 국제 공동제작 운영 시스템이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다.
<해외 공동제작 현황>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