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관
앵커드수업모형은 거시적 맥락 속에서 교사나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의 이해를 개발해 나가면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의미한다. 앵커드수업모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수업 특히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들어 있는 이야기, 모험담, 상황 등과 같은 정황 혹은
모형
- S(Source)
→ 메시지를 창출해 내는 주체
→ 어떠한 목적이나 이유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여 메시지를 창출
- M(Message)
→ 메시지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
→ 수업에 있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C(Channel)
→ 메시지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도구
→ 의사소통의
모형으로 그 절차가 과학적 탐구 발견과정과도 일치한다. 순환학습이론에서 학습은 개념도입 단계에서 정리되고 개념적용 단계에서 새로운 상황에서의 적용과정을 통해 내면화된다. 이후, 새로운 탐구활동에서 적용될 준비를 갖추게 되며, 많은 연구 결과들은 이 모형을 이용한 수업이 중ㆍ고등학교
모형들은 학습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적 학습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 도제모형의 경우 교과 교육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앵커드 교수모형이나 인지적 융통성 모형의 경우에는 비디오나 하이퍼텍스트 등 교수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모형으로, 문제
1). 학습자 주도의 이해의 구성
학습자는 지식구성 활동에 있어서 외부에 있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 이며 반성적인 학습태도로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주도성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의 전이와 타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