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억압하지 않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 성장 본능대로 성장 하게 하는 장을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지식의 형성과 습득의 과정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구성주의를 우리의 교육현실에 어떤 식으로 적용할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따
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그래서 저겐은 개인보다 공동체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이성을 사회적 부산물로 보며, 교육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협력적, 대화적 과정이라고 본다. 따라서 사회구성주의의 초점은 타인들과의 대화를 통한 지식의 사회적 구성 과정에 있다.
이러한 사회구성주의적 관점
구성주의교육론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교육에 관한 사고방식을 바꿀 것을 요구한다. 사실 구성주의식으로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보다 삶이 더 중요함을, 사회적 통념이 그 반대인데도 불구하고, ꡒ심정적으로ꡓ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또 학습이나 삶은 필연
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인지적 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규제적 과정, 즉 개인이 지닌 세계관과 그와 다른 새로운 통찰 사이에서 ‘갈등’하고, 문화 속에서 획득한 도구와 상징으로 실세계에 대한 새로운 표상과 모형을 ‘구성’하며, 나아가 의미화한 것을
Ⅰ. 개요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