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 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상실감을 주로 형상화한다.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의 달빛 0장」등 김승옥의 후기 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상실감을 주로 형상화한다. 그리 고 마지막으로 에로스적 열정으로 기성의 질서를 넘어서려는 시도를 보이기도 하지만, 이 러한 의도를 담은 <보통
1.소외의 개념
우리는 소외라는 개념은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단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먼저 우리나라의 문학에서의 소외의 모습들을 살펴보기 이전에 “소외”라는 단어의 구체적인 뜻과 의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날 우리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소외의 개념
비 오는 날과 무진기행,
그리고 손창섭, 김승옥
차 례
Ⅰ.비 오는 날
1. 작가
(1) 손창섭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2. ‘비 오는 날‘의 줄거리, 인물
3. 작품해설
4. 50년대 소설의 특징
(1)전쟁소설
(2)전후의 피폐한 현실고발
(3)순수소설
(4)1950년대 소설의 사회,문화적 배경
Ⅱ. 무진 기행
1. 작가
2. 줄거리
3.
일본 문화산업 속의 요괴
Ⅰ. 서론
유령, 요괴와 같은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이야기는 어느 나라에나 있을 것이다. 그 중 일본은 요괴에 대한 연구서나, 소설, 극화와 같은 것들이 눈에 띄게 많이 간행되고 있는 나라이다. 이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신을 믿고 있는 일본인들이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요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