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Ⅰ. 개요
가치판단이 예술작품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것은, 작품 외의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고, 미가 “거기 밖에” 있는 특정한 어떤 것 속에 있는 무엇처럼 가치를 작품에 귀속시킨다.
객관주의는 상식에 대한 이러한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가치를 작품 속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Ⅱ. 미륵불도
미륵불의 도상적 특징은 의자에 앉아 두 다리를 나란히 늘어뜨린 모습이다. 미륵의 협시는 경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청광보살(淸光菩薩)과 신광보살(神光菩薩)이라고 하며 대묘상보살(大妙相菩薩)과 법림보살(法臨菩薩)이라고도 한다. 밀교 경전인『백보구초(百寶口抄)』에는 법음
Ⅰ. 문화재와 향토문화재
1. 향토문화재 조사의 의의
향토문화재 조사는 역사의 현장, 문화의 현장을 직접 밟으며 그것을 체험하고 역사의 결과인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삶을 가깝게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즉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서 역사와 문화를 통하여 자신의 위치는 어떤 것인가를 알
2.7m로 앞에는 당초문과 보상문·화불 등의 무늬를 새겼고, 뒷면에는 약사불을 좌상으로 조각하였다. 주존불의 수인이 항마촉지인이라 석가모니불로 볼 수도 있으나, 뒷면에 동쪽의 부처인 약사불을 배치한 것으로 보아 앞쪽은 서쪽의 부처인 아미타불로 보는 것이 옳다. 보물 제136호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