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상의 의미
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
부처님의 경지로 삼았던 것이다.
현재도 주불전의 불단을 수미단으로 부르며, 불상 위의 닫집은 수미산 위의 도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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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탑은 그 재료에 따라 크게 목탑, 석탑, 전탑, 공예탑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목탑은 중국에서 건립된 이래 우리나라와 일본에 전래된 동양 삼국에서 가장 오래된 탑의 한 형식이다. 일본은 ‘목탑의 나라’ 라 불릴 만큼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역사적, 지리적 여건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관상이란 인식이나 명상 등을 위한 종교적 수행의 방편으로서 부처님의 상호, 모습이나 주처, 즉 사는 곳의 모습 등을 마음속에 떠올리는 수행법의 하나이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EH는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