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1. 양명학에서의 입지, 근학, 개과, 책선의 각각의 의미와 진정한 공부
양명학은 '입지(立志)', '근학(勤學)', '개과(改過)', '책선(責善)'을 학문의 방법으로 삼았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양명학에서 말하는 '진정한 공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입지(立志)', '근학(勤學)', '
양명학, 탈주자적 경전 해석 등 반주자학적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 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이 격렬하게 비판
(2) 백호 윤휴
1> 주자의 경전 해석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한나라 시기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