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종법봉건제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인들과 철학자들의 활동을 촉진한 측면이 있는데 각 제후국들이 다른 제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재 등용의 필요로 인해 지역과 나라를 막론하고 인재들은 각기 자신들을 인정해주고 대우해주는 제후들에게로 몰려가 봉사하게 된다.
극기복례를 들 수 있다. 극기복례(克己復禮)란 자신의 사욕을 자율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진정한 예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그리하여 예를 실천한 사람은 군자(君子)라 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小人)으로 구분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정명(正名)사상을 들 수 있다. 공자의 정명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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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 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
공자는 이러한 인과 예의 원리를 모두 체득한 사람을 군자로 규정하고, 바람직한 군주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공자가 말하는 '군주'는 '수기이안인(修己以安人)'을 다스림의 전형으로 삼아야 하는 존재를 의미한다. 즉, 군주란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는 모범적 삶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편안을 꾀해야
극기복례로서의 仁
↳도덕적 자기완성을 통하여 자기 본유의 덕성을 자각하는 본성의 경지
↳개인의 내적 심신의 수양과 꾸민ㅇ벗는 충직을 추구하는 가운데, 본심의 덕을 온전하게 간직하기 위해 사욕을 버리고 인욕을 극복함으로써 예에 합당하도록 본심의 덕을 온전히 함으로써 인간행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