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 남사당패의 꼭두각시놀이 : 남사당에 의하여 연희된 것으로, 현재까지 전래된 전통적인 인형극으로서 는 유일한 것으로, 일명 '박첨지놀음' '홍동지놀음' 등으로도 불린다.
Ⅱ. 양반놀이(사또놀이)의 갈등 구조
1. 무당굿놀이(사또놀이)
1) 신관구관사또놀이 - 수평적 갈등 구조
놀이 사자춤 등으로 형성됩니다. 먼저 쾌자(快子)를 입은 여인이 등장하여 경복궁춤 애원성춤 성주풀이춤을 추고, 다음에 양반 하인(꼭쇠)이 등장하는 마당놀이로 넘어가는데, 양반의 명령에 따라 사당춤 무동춤 곱사춤 등을 춥니다. 한참 후에 사자가 등장하여 여러 가지 재주와 춤을 보이다가 기
기악과 우리의 산대도감극을 가면의 형태, 색깔, 소도구, 오공, 팔먹중․완보와 가루라․금강, 관 쓴 중과 바라문, 노장과 곤륜, 취발이와 역사, 신할아비와 대고, 샌님과 취호, 무악과 무덕악이 대응됨을 밝히고 우리의 산대도감극은 서역계통의 탈놀이로 기악과 동일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
놀이에 집중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나라 인민 창작, 민속 무용의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전형적인 모습을 제현하고 있다.
2.북청 사자놀이는 정월 대보름날 밤에 노는 년중행사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 민속에서 정월 대보름날 행사는 대체로 두 가지의 의의를 가진 것이다. 풍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