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전통문화재]민속극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
[민속극][민속극 공연방식][민속극 제의][민속극 연행][민속극 교육론][가면][가면극]민속극의 공연방식, 민속극의 제의, 민속극의 연행, 민속극의 교육론, 민속극과 가면, 민속극과 가면극, 민속극과 송석하 분석
[한국민족극] 전통극과 민족극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구비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구비문학 학습활동 정리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고전소설강독3공통)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읽고 두작품주인공과 주요인물들의 성격 박씨전과 금방울전 두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소개글
양반놀이의 갈등구조와 세속화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속놀이의 세 갈래
Ⅱ. 양반놀이(사또놀이)의 갈등 구조
1. 무당굿놀이(사또놀이)
2. 광대의 탈놀이의 갈등 구조
3. 남사당패 꼭두각시놀음의 갈등구조
4. 양반놀이의 갈등구조에 나타난 공통점
Ⅲ. 양반놀이 사또놀이에 나타난 갈등 해결 방식의 변모
1. ‘질서의 파괴→파괴된 질서의 회복’, ‘권위의 파괴→파괴된 권위의 회복’
2. ‘대사 부분-춤 대목’의 반복
3. 춤 대목에서의 변화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의 세 갈래
․ 무당의 굿놀이 : 굿거리 가운데서 대화와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것.
․ 광대의 탈놀이 : 탈을 이용해서 하는 놀이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며 대사를 하는 연극의 형식을 갖춘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 남사당패의 꼭두각시놀이 : 남사당에 의하여 연희된 것으로, 현재까지 전래된 전통적인 인형극으로서 는 유일한 것으로, 일명 '박첨지놀음' '홍동지놀음' 등으로도 불린다.
Ⅱ. 양반놀이(사또놀이)의 갈등 구조
1. 무당굿놀이(사또놀이)
1) 신관구관사또놀이 - 수평적 갈등 구조
① 내용
․ 신관사또가 암행어사로서 탐관오리인 구관사또를 몰아내는 내용 - 통치권의 갱생의식
․ 헌 만신 나가고 새 만신 들어오는 굿 - 사제권 교체의식
② 교체과정
․ 적색기 들여보냄(신관사또 상징) → 구관사또‘새빨간 거짓말’
․ 흑색기 들여보냄(구관사또 상징) → 구관사또‘청백리’라 강변.
․ 구관사또의 인궤 양도 → 구관사또의 신관사또 맞이 → 노래와 춤으로 화해
③ 공간
․ 대립 -‘대문과 마루’를 통해 갈등 표출(싸움굿)
․ 화해 -‘굿청’을 통해 갈등 해소(화해굿)
2) 원놀음굿(도리강관 원놀이, 천왕범방 고딕놀이굿) - 수직적 갈등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