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여성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전통적 여성관은 사회의 일반적 인식으로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 현모양처의 전통적 여성상은 이제 신교육을 받고 돌아온 새로운 세대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거부당하게 된다. ‘신여성’은 일제하의 이러한 여
사회로 들어오면서 지식의 획득을 통해 신분의 상승, 성공의 욕구 등을 충족할 수 있게 되면서 사회적인 교육열풍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는 과정에서 일부의 명문대를 향한 과도한 인력과 자본의 소모를 가져오면서 기형적 교육열이 생겨나게 되었다.
한국 전쟁이후 근대화를 겪으며 지긋지긋한
한국근대사에 중요한 오점을 남기게 된다.
상허 이태준(尙虛 李泰俊)의 작품들은 그같은 시대적 변화양상을 다양하게 담아낸 ‘백화점’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서 설명한 1930년대와 40년대의 총체적인 사회변화는 동시기에 쓰여진 그의 엄청난 양의 작품들을 통해 낱낱이 묘사되어 있으며, 식민지
사회의 전통 1. 상업 사회 2. 장인과 기술 3. 예도(藝道) 4. 이에모토(家元)제도 08 다양한 생활과 인생상 1. 다양한 생활 상황 2. 라이프 사이클(생애 주기) 3. 개인의 기능과 인생상 09 개발과 민속사회 1. 농민 사회 연구와 개발 2. 일본의 선구적인 시도─보덕사법 3. 농업 근대화와 ‘녹색혁명’ 10 농촌진흥
사회계급, 문화 등이 촌락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농업 생산 위주에서 형성된 것이 대부분이다. 또 근대화 과정에서 산업기술이 도입되면서 광산, 자원, 관광, 교통 등의 새로운 기능을 가진 촌락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종래의 주막촌이나 하항(河港)이 쇠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