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팔괴(揚州八怪)’라 불리는 집단은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으로서 개성적이고 파격적인 화풍을 구사했다. 본고에서는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인 ‘양주팔괴’를 중심으로 그들의 성립배경과 주요작가 · 작품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서 후대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한다.
Ⅱ. 양주팔괴(
양주팔괴양주팔괴
청대 중기에 상공업이 번영하기 시작한 양주에 일련의 직업화가들이 모여들면서 하나의 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비슷한 생활체험, 사상감정, 처세 태도 등을 지니고 있으면서 예술적으로는 모두 개성을 발휘를 추구하고 참신한 면모를 적극 강조하였으며,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을
『 금 농 』
- 목 차 -
Ⅰ. 서 론
1. 금농의 배경
⑴ 금농의 시대적 배경
⑵ 금농의 공간적 배경
⑶ 금농과 양주팔괴
2. 금농의 생애
⑴ 금농 [1687~1763]
Ⅱ. 본 론
1. 금농의 회화
⑴ 금농의 회화적 가치
⑵ 사군자
⑶ 인물화·인물산수화
⑷ 화훼화
2. 금농의 작품 감상하기
Ⅲ. 결 론
1. 금농의 회화의 영향
⑴ 양
양주팔괴(揚州八怪)가 바로 이들이다. 이들은 청초 사승의 전통을 이어, 사의 화조화를 발전시키며 더욱 호방하고, 고졸하며, 개성이 넘치고, 문인과 속인이 같이 감상할 수 있는 작품들을 제작하였고 현실에도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들은 초상화, 혹은 계화(界畵)영역에서 새로운 업적을 이루었으며, 184
양주팔괴(揚州八怪)가 화단을 대표했다.
그외에 새로운 조형적 실험을 시도한 금릉파(金陵派)와 전통 속에서 개성을 찾으려던 안휘파(安徽派), 또 많은 중국인 화가들 사이에서 활약한 서양선교사 출신의 외래화가들도 그들 나름의 업적을 남기며, 중국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중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