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팔괴(揚州八怪)’라 불리는 집단은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으로서 개성적이고 파격적인 화풍을 구사했다. 본고에서는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인 ‘양주팔괴’를 중심으로 그들의 성립배경과 주요작가 · 작품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서 후대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한다.
Ⅱ. 양주팔괴(
중국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
동양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중국은 동양 문화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주변 국가들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사상 면에서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하였고, 미술과 관련된 부분에서도 지,필,묵,연이라고 하는 회화와 서예의 네 가지 필요 요소를 만들어
■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