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중국고대사상이 찬란하게 꽃피우던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상당수의 사상가들은 그 생존연대뿐만 아니라 인물의 실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양주(楊朱)도 제자백가의 한 인물로서 생존연대와 인물의 배격에 관해 확실하지 않는 점이 있
Ⅰ. 개요
강이천이가 관극시에 기록한 18세기 후반기의 산대놀이가 현전하는 양주와 송파의 산대놀이의 전신이라는 주장이 이미 학계의 통설이 된 작금에도 18세기의 이철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던 이유로 벽사가면이 이철괴탈에서 연잎탈과 눈끔적이탈로 교체된 배경과 동기에 대해 어떠한 해명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 등장한다.
② 긴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상좌가 천신에게 합장하여 배례한다.
④ 도포자락을 머리 위에 펴서 양손으로 잡고 동서남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양주 지역 구술의 현장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형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전승 방식은 신화적 구비서사들, 신화적 사유의 현재적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대적 신화의 약화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무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