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조광(朝光)은 일제 강점기에 발간된 월간종합지(月刊綜合誌)로서 신문 잡지의 하나였는데, 근대적 대중교양지적인 내용과 400쪽 안팎의 규모로 <신동아>와 더불어 1930년대의 대표 종합지였다. 주요섭(朱耀燮)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11월<조광(朝光)>에 출전(出典)된 작품(作品)이다.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작가 주요섭이 초기의 신경향파적인 경향으로부터 탈피하여 쓴 서정성이 강한 휴머니즘 소설이다. 자연주의적 경향과 리얼리즘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 이 작품은 사랑손님과 어머니가 서로간에 나누는 절제의 미학과 함께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억압하는 유교적인 인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발표하였다. 8·15해방 이후 10여 년 동안 상호출판사 주간과 〈코리아 타임스〉 주필 등을 맡아보았다. 1953년부터 경희대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여러 직책을 역임했다. 주요섭은 전업 작가의 길을 걷지 않고 학자의 삶을 살면서, 동시에 작가로서 ‘사랑손님과 어머니(1935)’․
1. 들어가며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조광> 11월호에 발표된 단편으로, <인력거꾼>, <살인> 등 노동자를 비롯한 하층민의 생활과 반항을 그려 신경향파 문학에 동조하였던 작가가 이러한 경향성을 버리고 자연주의적 수법으로 낭만적인 연정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여섯 살 난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 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붉은산>, 현진건의<빈처>·<고향』>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