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인 어린소녀는 이러한 가족구성원과 이들의 삶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간다. 아이를 끊임없이 낳는 어머니, 양공주인 매기언니와 그러한 매기언니를 따라 양공주가 되겠다는 치옥이, 고독하게 생을 마친 할머니는 주인공이 비극적인 여성의 삶을 깨닫게 되게 하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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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남성보다 우세하다는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양육과정에서 어머니가 아들보다는 딸에게 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관련된다고 주장되고 있다. Hall. J. A.1984, 곽삼근 外 ‘일상의여성학’. 19
여성의 삶을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그려내고 있다. 소녀의 눈을 통해 묘사된 여성들은 모두 자기 자신만의 삶을 완성하지 못한 불완전한 존재이다. 남편과 조면하고 평생 한스러운 삶을 산 할머니, 끊임없이 출산하며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어머니, 양공주로 살다가 비참한 죽음을 맞는 매기언니, 그릇
페미니즘의 의의가 이렇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극단적 페미니즘'이라는 말 자체가 모순이라는 대답이 나온다. 즉 '극단적 여성우월주의'는 있어도 '극단적 반성차별주의'라는 말은 없는 것이다. 여성우월주의에서 적(敵)은 남성일지 몰라도 반성차별주의에서의 적(敵)은 사회모순이며, 인위적사회제도이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하기에 여성적인 것의 특수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