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개념도 동시에 확장
다. 글을 쓰는 행위 - 텍스트를 축적하는 행위
라. 인간의 문명과 문화 - 인간의 경험을 축적하고, 새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축적된 경험을 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것.
3. 매체의 혁명
가. 서구사회 : 1455 --> 구덴베르크의 인쇄술 발명
- 책의 양산 가능
- 이후 문자문화
세계를 설정하여 과거와는 전혀 다른 매개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의 접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김영석,1997).
본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통신언어를 최초로 사용했던 기억을 더듬어 보니, 95년도에 새파란 화면 속에 새하얀 글씨로 ‘하이텔’이라는 PC통신의 채팅방에서 흥분된 가슴으로
조사한 ‘2007년 인기 인터넷 용어’에서도 잘 나타나는데, 1위를 차지한 ‘우왕ㅋ굳ㅋ(44.9%)', 2위를 차지한 ’킹왕짱(9.2%)‘ 등의 비문법적 언어와 3위의 ‘듣보잡(8.8%)’, 7위의 ‘지못미(3.1%)’ 등의 축약어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이버 공간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용어들은
언어이다. 통신 공간은 가상 공동체 사회로서 나름의 언어가 필요한 것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말이 아니라 자판을 이용해 통신을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2.1. 채팅언어
2.1.1. 어휘적 특징
컴퓨터통신은 그 이용자 대부분이 학생층으로 통신 특수 어휘를 만들어 쓰는 주된 사용자가 되고 있다. 이들은
확산되었다. 통신언어란 통신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성, 문자를 통칭한다. 통신언어는 채팅언어, 도배언어, 네트워크 게임상의 게임언어, 전자게시판 언어, 핸드폰 언어 등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