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에듀테인먼트스토리텔링의 전반적인 이해
ⅰ. 에듀테인먼트
⑴ 정의
① Edutainment = education + entertainment)
: 교육에 재미라는 요소를 결합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를 유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
② ‘놀면서 배우자’는 취지의 교육과 오락을 에듀테인먼트(education + entertainment)의
텔링의 의미
-story+telling의 합성어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
구연동화 하듯 스토리를 이야기하는 것
-디지털 스토리텔링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게임, 디지털 영화, 애니메이션, Interactive 드라마, 웹 애드, 웹 에듀테인먼트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비판은 게임 형태의 교육이 지닌 일시성을 지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을 흥미 유발의 수단에 국한하지 않고 재미라는 복합적인 요소로 확장시키면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에듀테인먼트의 진화를 돕는 첨병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다. 이야기와 캐릭터를 매
Prologue
기존의 방송 편성이라는 것은 제작된 프로그램을 가장 적합한 시간에 방송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일이자, 사전에 방송 계획을 확정하고, 여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도록 하는 방송 기획의 단계까지 포함하는 활동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프로그램 편성은 각 방송국 자체의 고유 권한이
1-1. 문화
1) 문화의 어원
- 라틴어 동사 colore(논밭을 갈다, 경작하다, 제신을 숭상하다) => 자연을 의식적으로 가공함을 의미
2) 문화의 정의
E.B.Tylor :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들과 습관들의 총체
F.Boas : 어떤 공동체의 사회적 관습의 모든 표현
R.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