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인먼트스토리텔링의 특성 및 방식
① 현행 에듀테인먼트스토리텔링은 온․오프라인의 상호벤치마킹, 특히 온라인의 오프라인 벤치마킹 경향이 우세하다. 대체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내러티브를 원용하고 있다.
② 강요보다 유혹으로 : 정보의 ‘맥락’을 스토리화하여 재미있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먹고, 입고, 만지며 제품의 실제 사용 상황을 보여주는 PPL 광고는 기존 광고의 한계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광고가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함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의도적 광고 회피 행위(zipping or zapping)를 방지할 수 있고, 노골적인 광고에서 느낄 수 있는 거부감
프로그램의 형식을 똑같이 빌려와 다른 방송사에서 재구성해 방영하는 문제점도 있다. 이런 것들은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시청자들은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비판을 한다. 요즘 오락프로그램의 또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는 아나운서의 오락프로그램 출연도 들 수 있다.
품격 있는 문화프로그램 방송 1TV와 분명한 차이가 있는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TV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시청자 선택의 폭을 확대하여 상업방송의 선정적 프로그램으로부터 국민정서를 보호하는 정신적 그린벨트를 구축한다
는 편성원칙으로 드라마와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시청자들이 함께 이야기를 만들고 완성하면서 열광했다.
-<슈퍼스타K 2> 총괄연출자(CP) 김용범 프로듀서-
방송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이에 따라 매체의 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다매체화로 인하여 콘텐츠의 수급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존의 연예인을 통한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