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하는 반주자학적 성격 ②제1기에 뚜렷했던 영웅사관이 극복되고 민중을 역사의 주체로 인식하려는 민중중심 사관이 나타남. ③고대사의 체계 인식이 더욱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심화되고 체계화 되었으며 낭가사상이 주장되어 고대사의 무대가 확대 ․ 인식됨.
⇒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사상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텍스트가 될만한 것이 없을 뿐 아니라 루터의 전집들이 양적으로 매우 방대하다는 점과 작품들이 세밀히 기술되어 있기 때문이다. 루터는 동시대의 큰 사건이나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
남에게 미루어 가는 도덕적 차별애로 구체화된 인간의 본래심성을 자연스럽게 수용한 사상이다. 둘째로 충서이다.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자아를 확립하게 되면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셋째, 극기복례이다. 사욕의 극복으로 사회질서의 실천을 이루려는 것이다.
공자의 사상은...
I. 종교개혁의 배경
1. 중세 사회 구조의 변화
루터가 활동을 시작하던 16세기의 유럽은 새롭게 등장하는 자본주의 체제가 확대되고, 봉건 영주의 지배 아래에서 살아가던 농부와 기사 계급들은 새롭게 형성되는 시민 사회로 편입되어 가고 있었다. 따라서 과거의 사회질서와 신분의 조건들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