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
신학적 분석과 그의 사상의 윤리적 적용을 시도하는데 제한하고자 한다.
사회윤리학이 사회적 제도들과 인간 공동체의 조직 그리고 사회적 정책을 형성하는데 있어 도덕적 의(Righteousness)와 선(Goodness)을 주요 주제로 삼는다고 볼 때, 맹용길, 기독교 윤리학 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76), pp.32-34.
기독교 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
니버의 인간론 이해에서, 둘째는 피아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주의 발달 심리에서, 그리고 자신의 해석자의 집에서의 경험이다.
파울러는 신앙의 관계적 성격이나 삼각형태와 더불어, 의미 추구로서의 신앙의 보편성을 그의 스승인 니버에게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 니버는 “인간은 어떠한 대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