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와 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이론에 대해 비평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에밀뒤르켐
1) 생애
1858년 태어난 그는 학위논문으로 사회분업론을 제출한 후, 보르도 대학에서 교육학과 사회학을 강의하였다. 이후 사회적 방법의 규칙을 출간하여 사회학의 독자성에 대해서 말하였으며, 1898년에는
1, 에밀뒤르켐(E. DurKheim)이 분류한 자살유형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한국의 자살자 수는 2012년 만 하더라도 1만 4,160명(하루 38.8명 꼴) 자살률(10만 명당 자살자의 수)은 증가 중 9.7명(1992)으로 19.1명(2002)에서 28.1명(2012)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특히 노인과 청소
생애 도식에서 청소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다음 7년으로 보았으며, 원죄가 인간 안에 완전히 깨어서 본격적으로 죄를 짓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시험이 강해지고, 인간의 죄와의 치열한 싸움이 본격화되는 시기라고 한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사회 확대에 따
이론적 기초를 놓은 학자가 마르크스라고 애기해도 부족함이 없다. 그의 연구 저서는 지금도 수없이 많은 학자들 사이에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많은 사회학자들이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사회과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에밀뒤르켐은 사회학 분야를 학문적분야로 발전시킨
이론으로 종교의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