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화과정은 1930년대에 출판되었지만 줄곧 그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다가 70년대 이후가 되어서야 주목받기 시작한 노르베르트 엘리아스의 대표적인 저서다. 57세가 되어서야 전임강사가 되었을 정도로 개인적으로도 불운했던 엘리아스. 영미권을 풍미하던 기능주의와 체계이론이 점차 비판의
. ‘문명화하다’(civiliser)라는 동사형, 시빌리테(civilite)라는 명사형에서 문명(civilisation)이라는 명사가 새로이 나타난 것은 분명 당시 프랑스에서 전개되고 있던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그리고 이 흐름의 중심에는 프랑스 시민계급 지식인들의 계몽주의 사상이 자리하고 있었다.
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가능할 것이다. 근대로의 이행은 크게 정치적 측면과 생산, 경제적 측면, 그리고 사상적 측면의 3가지 측면으로 진행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근대 초기 절대국가의 형성
중세 농노제에 입각한 생산 체계와 기사제도에 의해 운영된 봉건제도는 크고 작은 전쟁, 무역
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가능할 것이다. 근대로의 이행은 크게 정치적 측면과 생산, 경제적 측면, 그리고 사상적 측면의 3가지 측면으로 진행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근대 초기 절대국가의 형성
중세 농노제에 입각한 생산 체계와 기사제도에 의해 운영된 봉건제도는 크고 작은 전쟁, 무역
문명화과정의 어떤 전형적 특징이 밝혀지게 된다. 노버트 엘리아스, 유희수 옮김, 『매너의 역사』, 신서원, 2001, p.22
한편 2부를 통해 프랑스의 문명개념은 유럽전역에 널리 퍼지게 되고 프랑스의 문명개념과 상충하는 독일의 문화개념은 그에 따라 점점 억압의 역사를 걷게 됨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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