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명화과정이 가져다 준 영향
문명화과정은 1930년대에 출판되었지만 줄곧 그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다가 70년대 이후가 되어서야 주목받기 시작한 노르베르트엘리아스의 대표적인 저서다. 57세가 되어서야 전임강사가 되었을 정도로 개인적으로도 불운했던 엘리아스. 영미권을 풍미하던
1. 들어가는 글
요즈음에 많은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문명’이라는 게임을 즐겨한다고 한다. 이 게임을 소위 ‘악마의 게임’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명명한 그 근거는 중독성이라고 한다. 한 문화권의 지배자가 되어 그 문명을 발전시키는 게임인데, 문명의 발달 과정의 끝까지 가다 보면 며칠 밤을
civilite(예절)개념의 역사 : 문명 개념의 발전
기사사회가 붕괴되고 카톨릭교회의 통일이
해체되던 때부터 중요성을 갖게 됨
궁정사회의 상황과 자아의식을 반영
1530년에 출판된 에라스무스의 소책자
『어린이들의 예절에 관하여 』를 통해
‘시빌리테’ 개념이 사람들에게 더욱 더 각인
과정에서 소우주에서 대우주로 나아가는 경험을 했고, 그러한 메르헨으로 나타난 것이다. 「개구리 왕자」와 같은 변신 이야기가 그 전형적인 예다. 소우주를 벗어나 대우주 즉 숲이나 산으로 나갔다가 어떤 마법에 걸려 개구리가 돌이 되었다는 식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개구리는 물론이고 인간도 대
설명의 방법은 우선 문화와 문명 각각의 개념에 대해 다룰 것이고, 이 두 개념의 관계를 텍스트 파악의 범주 내에서 살펴 볼 것이다. 그 뒤에 상징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이 세 가지 개념의 상호 작용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논의는 한정된 텍스트의 범위 내에서 나이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