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프로크와 다른 관찰들을 출판하면서 문단의 중견으로 발돋움하지만, 1918년 직장에서의 과로로 건강상에 문제를 가져온다. 1920년 그의 사생활은 피로와 권태의 절정에 이르게 되고, 첫 평론집 The Sacred Wood 성림을 출판한 이후 창작활동은 두드러지지 못했고 종교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엘리엇의 이러한 특이한 시적 방법은 그의 시적 태도 및 그것에 따르는 그의 시세계와 더불어 그의 시를 특이한 것으로 만들고 있다. 엘리엇의 시는 {황무지}를 경계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진다. 그의 전기시와 후기시는 시풍과 시세계에 있어서 일견 판이하게 다른 듯이 보인다. 시적 관점으로
작품을 소개해 주었다(포크너는 독학으로 프랑스어를 읽을 수 있었음). 그는 또한 오스카 와일드, 제임스 조이스, T.S.엘리엇, 콘래드 에이컨의 글도 읽었다. 에스텔은 다른 사람과 결혼해서 동양으로 떠났다. 포크너는 캐나다의 왕립 항공부대에 입대하여 1918년 수습비행사로 토론토에 갔지만 기본 훈련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프랭크 커모드(Frank Kermode)는 T. S. 엘리엇의 저서, 『T. S. 엘리엇 산문선집』(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에 수록된 논문, 「서문」(Introduction)에서 감수성의 분열 이론과 관련하여 엘리엇이 강조하고
작품해설
※ 위의 시의 제목인 연가와 이 시의 주인공, Prufrock은 완벽한 대조 내지는 아이러니를 만든다. 그는 낭만적이 아니다. 열정과 용기가 없고, 망설임과 주저로 가득 찬 그는 반쯤 대머리인 중년의 남자이다. 그는 환상과 낭만의 세계를 경험할 수도 없고 현실에 적응하지도 못하는 무기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