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성이 강하였기 때문에 상류층은 사교적 여가행태를 띠었는데 비하여, 서민계급의 놀이는 불교행사 및 무당행사 등의 축제의식과 결부된 놀이를 즐겼으며, 당시 성행하였던 놀이로는 활보기, 말 타기, 그네타기, 연날리기, 씨름, 죽마 등이었다. 한편, 신라시대 신분사회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골품
여가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중세부터 여가를 가지고 잘 활용하는 것이 바로 상류계급의 상징이라는 것을 발견한 벤담(Vendam)은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어 여가를 누린다는 것은 부의 증거이며 사회계층이 높음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김영숙, “성별에 따른 여가생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학회, 2004. p
사회일반의 독립된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저항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 현상을 시정하는 것은 많은 여성들에게 자유와 평등의 해방감을 줄 것이 틀림없지만 동시에 그에 따르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가 주어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간은 어떤 계기에
, 이월 연등일, 십일월 팔관회 등 불교행사가 국가적으로 성행하였다. 이 시기에 유한계급이 정착되고, 단오에는 상류계급과 서민계급의 놀이형태가 상이하였다. 즉, 상류계급에서는 격구와 투호를 했으며, 일반 부녀자는 그네뛰기, 그리고 남성들은 씨름과 석전 등 여러 가지 유희와 오락을 하였다.
한국시민사회의 정의
한국의 시민사회를 어떻게 개념 정의하고 또 어떤 방식으로 포착할 것인가? 시민사회는 자본주의사회의 ‘계급갈등, 계급투쟁의 일상의 지형’(임영일, 1992)인 동시에 ‘시민적 생활양식’, ‘국가에 대한 저항세력’, ‘국가의 헤게모니적 지배매커니즘’ 등으로 다양하게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