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소리 연행에서 창자는 이야기꾼으로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 등장 인물의 대사를 모방하여 들려주는 배우이기도 하다. 그래서 판소리를 一人劇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극이란 본래 인물들의 대화로만 전개되기에, 엄밀하게 보면 판소리는 장르類의 차원에서
우리의 상대는 ꡐ문학ꡑ이다. 다들 알듯이,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 존재인 한편으로 꿈과 이상을 담아내는 존재다.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삶에 대한 꿈이 그 속에 담겨진다. 꿈이란 본래 현실과 다름으로써 꿈이 될 수 있는 법. 현실의 틀을 벗어나는 꿈을 담고 있다는 것이 문학작품의 결함이
1. 더늠
더늠이란 ‘더 넣는다, 더 늘어난다’는 의미로 특별한 명창이 자신의 독창적 창법과 창작의 내용으로 만들어낸 대목이다. 흔히 ‘권삼득제’라든가 ‘고수관제’라고 하여 지칭하는 것은 이들 명창이 특별히 창안한 소리의 더듬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원래 판소리 명창들은 스승에게 배운 소
여류문학이란?
다수(남성)가 아닌
소수(여성)의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