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고전문학사의 쟁점 - 규방가사와 그 성립시기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
[독후감]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를 읽고
연군 가사 와궁사의 감정이입 양상
가사의 담화 양식(관습, 의미, 주제적, 서정적, 서사적)
개화가사 [갈래적 특성, 정의, 작자층, 형식, 내용적 특징, 독립신문 개화가사, 교수학습 방법]
가사문학-명칭,발생,성격,분류
현대 규방가사 레포트
소개글
고전문학과 여류작가-기녀시조와 규방가사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一. 여류작가의 문학적 의의
二. 기녀시조
三. 규방가사
四. 기녀시조와 규방가사 비교
- 恨 표출 양상의 차이
- 갈래의 차이
- 주제의 차이
본문내용
여류문학이란?
다수(남성)가 아닌
소수(여성)의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자호(自號)를 매창(梅窓)이라 하여 널리 매창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매창의 작품으로는 시조 1수와『매창집』에 실려 있는 한시 58수
참고문헌
김지은, 「기녀시조와 규방가사의 限의 표출양상 비교연구」, 『시조학논총 』 제 36집, 한국시조학회, 2012.
박종우, 「전기소설 삽입시가의 기능과 성격」, 『한국시가연구』 13집, 한국시가학회, 2003.
최정희, 「閨房歌辭의 民俗文學的 性格硏究: 婦謠와의 關係를 中心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
김병국 외 14, 『 조선후기 시가와 여성』, 월인, 2005.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출판, 2000.
문화영, 『황진이, 선악과를 말하다』, 아루이, 2005.
이혜순, 『한국고전여성문학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