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Ⅰ. 서 론
예술작품은 당시상황, 화가의 생각, 대상, 표현 등이 어우려지는 것으로 그 작품이 만들어진 특정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기 마련이다. 미술 속에도 수많은 사회상들이 나타나며 인물들이 나타나며 그중에서도 여성은 그림의 대상으로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 중 하나이다. 그
1.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Ⅲ. 한국의 여성주의 미술
1. 태동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 말부터 일어난 정치 사회적 여성운동의 영향과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미술 사학자 린다 노클린의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왜 존재하지 않는 가”에 관한 논고와 함께 본격화 되었다. 한국에서 여성주의 미술의 시발점은 민중미술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말부터 일기 시작한 정치사회적 여성운동의 영향이기도 하거니와, 미국의 미술사학자인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의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왜 존재하지 않는가"라는 1971년의 논고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논고는 예술적 성취가 작가 개개인의 천재적 역량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