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급되어있지 않다. 만약 여성미술가들의 작품이 미술사에서 논할 만큼 표현 양식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부족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여성이 미술을 행하는 주체로서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어져서 무시되어진 것인지는, 앞으로 살펴볼 여성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미술사가들은 가치평가적 기준을 떠나 여성작품의 역사적 형태를 설명하고 이데올로기 속의 여성화가들의 위치를 검증, 분석하는 이른바 해체주의 미술사를 수립하였다.
특히 막시즘, 정신분석학, 해체이론을 종합적으로 수용한 그리셀다 폴록(Griselda Pollock)은 미술사에서 예술과 여성과 이데올로기
예술 감각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서 현대 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그의 비디오 작품들로는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 <다다익선>, <굿모닝 미스터 오웰>등이 있다.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 브라, 1969>(도판24)는 백남준이 여성신체의 한 부분
여성중심주의 노선은 수정주의와 분리주의였다. 린다 노클린, 노마브루드와 같은 페미니즘 미술가들에 의해 주도된 수정주의는 재래 미술사의 추정들을 의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기존의 서양미술사는 예술이 생산된 경제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는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도쿄에 있는 사립여자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미술학교 2학년을 마친 뒤 귀향했을 때, 아버지가 명문가의 아들과 결혼할 것을 강요하여 학비도 주지 않자, 이미 남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자유연애 결혼을 그리고 있었던 나혜석은 이를 모면하기 위해 1년간 미술학교를 휴학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