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에서 텍스트를 다시 읽으며 그 속에 담긴 가치를 재고찰 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쌍화점>은 조선왕조에 들어와 수록될 당시부터 남녀 간의 사랑을 적나라하게 노래하고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으며 이는 현대에 와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모든 문학작품은 겉으로 드러나는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Ⅰ. 서 론
한국의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었다. 죄 많은 것이 여자라고 조금이라도 잘못 된 것 있으면 여자가 잘못 들어와서 집안이 안 된다는 말을 하여 여자들이 그만큼 맘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손해를 보았다.
1. 여성인권의 역사적 변천과정
1) 여성인권 변천과정
① 여성억압의 기원
원시 사회는 공산제 사회였다고 한다. 이것은 그 당시 생산력의 수준이 너무 미미했으므로, 모두 함께 일하고 또 그 결과물을 함께 공유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 당시에 여성과 아이들은 주로 채집을 하고 남성들은 조
그렇다면 여성인권은 무엇인가?
유엔여성차별철폐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인권은 ‘혼인상태에 관계없이, 남녀간의 평등의 기초하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민간 혹은 다른 분야에서도 여성에 의해 행사되는 여성의 권리행사를 손상시키고 무효화 시키는 성에 근거한 어떤 차별, 제외 혹은 규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