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보도되지 않는 운동은 일어나지 않는다.”(Eine Bewegung, über die nicht berichtet wird, findet nicht statt)라는 라쉬케의 단언처럼 민중운동사에서 언론매체는 정치적 의지를 관철하기 위한 결정적인 수단으로 여겨진다(Raschke, 1985, p. 343). 동독 지하운동가 루드비히 멜호른(Ludwig Mehlhorn)은 “자유로
Ⅰ. 서론
여성운동은 운동주체인 여성의 의식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다. 여성이 억압받고 활동영역이 제한되었던 시기를 지나 산업자본주의시대를 거치며 여성이 비로소 가정의 틀을 벗어나 사회의 무대로 나섬과 동시에 여성의 의식 또한 힘의 논리에 의해 남성에 지배받던 종속적이고 의존적인 틀
한 사회의 구성원이나 집단의 삶은 그가 속한 사회와 시대의 모습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한국사회의 모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시대마다 그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였다. 즉 한국사회와 시대가 지닌 정치, 경제, 교육, 문화 그리고 사회구조의 특성에 따라 다
여성들의 삶은 생산에서 소외되었고, 가정화 되었다는 점에서 남성과 여성의 근대화는 연결되지 않는다. 바로 이점이 근대화와 더불어 여성운동이 태동하였던 이유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여성의 근대화 과정을, 전세계적인 근대화과정 속에서 생산의 소외로 인한 여성문제의 보편성과 동서양에
2. 여성운동의 목적
여성운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인간으로서의 해방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에 여성운동은 주로 ‘여성의, 여성에 의해, 여성을 위한’ 성격을 띠고 있다. 여성운동이란 개인적인 차원에만 머물러 있었던 많은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구조적인 모순과 연결시킴으로써 해답을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