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인간문화와 금기
우리는 여러 가지 해서는 안 될 일에 의해 제한을 받으며 살고 있다. '어른의 어깨를 짚어서는 안된다'는 등 특히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어떤 물건에 못을 박을 때는 '손이 없는 방향'으로 박아야만 했다. 또 이사를 하거나 이동함에 있어서도 시간과 방향에 따라 제한을 받
핵심요소가 되어버린 경우를 말한다.
2) 게이
1960년대 서양에서 여성인권운동, 흑인인권운동과 더불어 동성애자의 인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게이라는 용어가 새롭게 사용되었다. 게이는 남녀 동성애자를 아울러 일컫는 말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주로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
표현하던 부부관계의 지배․종속 관계는 남편의 물리적․법적 권력보다는 경제적 관계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 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 그의 의도이다. 따라서 여성은 경제적인 이유에서 결혼을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일단 결혼하게 되면 남성의 지배적 위치는 이 중적 성윤리를 통해서도 나타난다.
여성학적 의미
1)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운동과 여성학에서의 논의
2)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동일성 강조)
3)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종식하는 것(지배타파의 관점)
4) 여성은 남성과 동일하게 대우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남성중심의 사회 변혁을 위해 남성과 다른 특별대우를 한시적으로
여성적인 매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 주로 남성 역할을 한다는 사실등에서 입증되고 있다.
4)성적 격리설
성적격리설은 주위에 동성밖에 없는 상태의 생활을 계속하던 중 동성이 좋아져 동성애에 빠져 든다는 것이다.
5)호르몬 비조화설
호르몬 비조화설은 호모에게는 남성 호르몬이, 레즈비언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