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 한국전쟁의 기억
한국전쟁
-남성 중심의 이야기
-전쟁의 행위자는 남성, 여성은 보조자 또는 후방의 지원자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아름다운 시절’
전후 처리과정
(그림 중략)
한국전쟁 속의 여성전쟁의 역사에서 여성이 삭제된 이유 ▶ 남성의 보조자로 각인,
1. 전장(戰場), 남성들의 이야기
<1>한국전쟁
-지금까지의 한국전쟁의 이야기는 대부분 남성이 중심, 전쟁의 행위자는 모두 남성
-여성은 전쟁의 보조자, 후방의 지원자로 기억됨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 여성은 남성에 의해 보호받는 존재
⦁아름다운 시절 : 마지막 자막⟶남성주의의
전쟁에 수반되는 피비린내를 정화하려는 의도가 있었다. 伊藤セツ외 2(저), 장미화(역),『여성학』,동문서원, 1992, p.125
이 당시 일본의 모성정책은 단순히 모성을 강조하는데서 끝나지 않고 천황과 국체관념에 결부시킴으로써 모성을 국가적으로 여성을 통합하는 원리로 이용하고자 하였음을 의미한
여성학 문제의식의 6단계
I. 제 1 단계( Womanless Histroy:여성이 없는 역사)
여성이 없는 역사는 가장 많은 공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삶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법과 전쟁과 영토의 획득과 권력의 운용에 삶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가 역사의 중심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역사에는 백인이 아닌
여성에 대한 정형화된 관념들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고대 부족국가 이전의 가족 중심의 사회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지위가 비슷하였으나 국가가 생기고 국가간의 전쟁을 거치면서 육체적으로 우월한 남성이 사회의 지배세력으로 대두되었고 자연스럽게 사회, 문화에 있어서 지배이데올로기는 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