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

 1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1
 2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2
 3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3
 4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4
 5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5
 6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6
 7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추]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성학 문제의식의 6단계

2. '왜 역사 속에 위대한 여성이 없는가'
본문내용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화 과정을 통하여 여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발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여성학이 기존 학문에 대해 어떠한 도전을 하게 되는지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여성학의 성격과 범위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 며 앞으로 전체 학문의 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현대인은 권력과 가치의 위계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사회/역사/지식/심리)에서 살고 있다. 이를 뒤집어 보고, 도전하는 것은 변화를 위한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여성학 교과과정이 재편성되는 과정을 6가지 국면을 통해서 검토하면서 그 연습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 Gerda Lerner는「The Majority Finds its Past: Placing Women in History」, 1979 ,「The Female Experience: An American Documentary」, 1977 등의 저술을 통해 역사 기록과 여성의 관계를 교정하는 작업을 해 왔다. 페기 맥킨토쉬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러너의 문제의식과 교과과정의 변화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했다.
Peggy McInto sh "Interactive Phases of Curricular Re-vision: A Feminist Perspective"
페기 맥킨토쉬가 설명한 5단계에 메릴린슈스터와 수잔 반 다인은 6번째 단계를 첨가했다. 여기에서는 6단계까지 포함하여 설명 한다.
1. 여성학 문제의식의 6단계
I. 제 1 단계( Womanless Histroy:여성이 없는 역사)
여성이 없는 역사는 가장 많은 공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삶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법과 전쟁과 영토의 획득과 권력의 운용에 삶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가 역사의 중심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역사에는 백인이 아닌 남자, 여성들은 세계의 다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공적 권력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간과되거나, 탐구할 가치가 없는 것, 학생들이 공부하기에는 적당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다시 기존의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체제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여성이 없는 역사는 승리자에 의해 쓰여진 '승리'에 대한 역사이다. 서구문화의 특권적 남성 계급은 무엇이 권력이며, 무엇 이 지식을 구성하는지를 정의하였다. 전통적 역사 커리큐럼에서는 그들이 규정한 권력과 지식에 대한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권력이나 지식의 유형은 배제된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의 우리의 질문은 "우수성의 기준은 과연 무엇이고 누가 그것을 세웠는가" 라는 보편적 가치 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21세기를 향한 여성고등교육의 평가와 전략, 1996,
숙대 아세아 여성문제연구소
하고 싶은 말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화과정에 대하여 요약 정리를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