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적 정감의 세계와 효용론적 이념의 세계를
완벽한 조화로 이루어 낸 시인인 동시에 우리 국문시가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시인으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고 있음.
1.여성화자 선택의 배경
정치적으로 실패한 신하가 임금에 대한 분노나 울분을 직접 토한다는 것은 불가능.
→ 버림받
시조라 할 수 있다.
정철의 사미인곡은 정철이 1585년에 지은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는 가사 자체의 성격 파악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며, 전체 국문학의 질서체계라는 거시적 구도 아래 해명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려움이 따른다. 그 동안 축적된 성과를 검토하면 크게 두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다.하나는 질서와 규범의 체계로서의 장르론이며, 다
흔히 사설시조라고 분류하는 것으로 송강이 최초로 지었다. 지금까지 장진주사의 연구를 살펴보면 "단장의 비애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누런 해 흰 달 아래에, 가는 비, 굵은 눈, 소소리바람 불때에 반쯤 취하여 한 손에 술잔을 들고 이 노래를 부르던 그때 그의 풍류인들 그 얼마나 비장하였으리”라
략 … ≫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