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성별 역할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광고가 여성묘사에 있어서 편파적이라는 논의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즉, 광고에서는 여성을 주로 어머니, 주부로 묘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TV나 잡지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의 모습은 주로 성적 소구의 대상, 사회적역할이 가정이라는 울타리로 제한
가치 : 중국-동양적, 한국-서양적
수직적 vs. 수평적 가치 : 중국-수직적, 한국-수평적
※ 수직적 - 개인과 집단이 같다, 집단 내 통합 강조
수평적 - 개인과 집단은 다르다, 타인과 상호의존적
동아시아 문화와 경쟁력 관계(문휘창, 2005)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 비교 연구
OUI 모델로 분석
(Openness, U
연구 관점에서 TV광고 속 여성 몸의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
이처럼 성역할에 관한 문제는 결국 성 상품화의 문제로 연결되게 된다. 성 상품화란 성이 하나의 상품으로써 교환가치를 가지게 되거나 다른 상품과 연계되어 등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매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방식의 광고는 사
, 그리고 현재 음반 산업의 침체기를 맞아 취하고 있는 전략과 산업에서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가수 매니지먼트사업에서 S.M. Entertainment의 위상과 영향, 그리고 S.M. Entertainment 내부와 가수 매니지먼트 업계에서의‘이수만’이라는 인물의 영향력과 그 과정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등장하고 또 그들의 삶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직업도 하위직 종사자보다는 전문직의 수가 더 많다. 이와 같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왜곡된 묘사 때문에 드라마 시청자들은 현실을 보다 부유한 사회로 인식하며 열심히 노력하면 사회적으로 수직 상승이 가능한,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