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경우 재생산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함으로 상대적인 빈곤과 좌절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는 국가 간의 차이에서도 나타나는데 제1세계와 제3세계의 여성간에는 재생산기술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게 적용된다.
재생산기술의 발전이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위협하면서 새로운 가족
Ⅰ. 서론
급진주의는 여성문제를 여성의 신체적 특성인 출산과 그에 따르는 의존성에서 찾고 여성을 억압하는 것은 남성이라고 본다. 대표자인 슬라미스 파이어스톤은 마르크스주의가 주장하는 계급 폐지를 분리시켜 성의 문제를 보다 근원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파이어스톤은 여성의 출산능력 자
여성이 임노동에 참여하여도 여성은 여전히 재생산 노동을 전담하게 된다)
따라서 생산과 사회적 재생산의 젠더 균등한 조정은 여성의 일과 남성의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젠더화된 규범, 향후 소비 수요의 증가율뿐만 아니라 생산영역이 사회적 재생산영역과 관련되는 방식에 대한 투자자의 예상을
재생산권과 관련된 논쟁의 양상, 마지막으로 동성애와 이성애를 둘러싼 정체성의 문제 등이 폭넓게 논의되고 있다.
2. 생산과 재생산
세계은행의 성장에 대한 접근은 사회적 재생산이 생산과정에서 언제나 어떤 자율성도 갖고 있지 않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의 문제점은 사회적 재생산이 상품원리
여성정책담당부서 설치 등 여성정책에도 변화가 있는 듯 보였으나 질적 변화는 요원하였다. 당시 여성의 정치나 사회 참여 등에 있어서는 여전히 여성을 국가 정책의 수단으로 활용한 면이 강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여성에 대한 집단적, 구조적인 차별과 불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