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특징
(1)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후에 문자로 기록되어 정확한 저작 연대, 작가 등을 알기 어렵다.
(2)평민들이 부르던 노래로 소박하고 풍부한 서민들의 감정과 정서가 진솔하게 드러난다.
(3)독특한 여음 또는 후렴구가 존재한다.
-정읍사, 상저가, 서경별곡, 쌍화점
(4)내용이
속요를 말 할 수 없다고 하고, 넋 나간 푸념에 얹혀 애잔하고 처연하게 흘러나오는 정한의 가락을 도외시하고는 속요를 말할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고려가요는 환희에 들뜬 유쾌한 순간보다는 애원하며 슬퍼하는 장면이 주류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고려시대의 사회상과 연관시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
그러한 가운데, 귀족 계급에서는 한자를 이용하여, 문학적 내용보다는 교묘한 리듬을 통해 흥취를 돋우는 새로운 시형(<경기체가>)이 유행하게 되고, 나랏글자가 없었던 평민들의 노래인 <장가(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의 한글 창제 이후에야 비로소 문자로 기록(채록)되는 곡절을 겪게 되었다.
시가 문학 주도.
3) 패관문학에 가전체 문학등 산문문학.
4) 시조 문학에 현실적 완성을 보임.
① 항가계 여요 : 정과정곡,도이장가
② 고려가요 : (평민가요/속요)
㉮ 특징 : 리듬이 유연하고 표현이 진솔하다.
㉯ 형식 : 분절체(분절 연장체)로 이루어 졌으며 후렴구가 발달. 3.3.2 내지 3.3.3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