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려(仲呂)형
중려(仲呂)란 간단히 말하면 한국의 전통음악에 쓰이는 율명(律名:음이름) 이다.
그 율명 중에서도 12율 중 6번째 소리이며 음려(陰呂)에 속한다.
무역(無射)을 삼분손일(三分損一)하여 얻어지며, 율관(律管)의 길이는 황종관(黃鐘管)의 길이를 9치 9푼으로 했을 때 약 6치 6푼이 된다.
방
두 가지 과제 유형 중 전통가곡은 낯설지 않은 주제였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노래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 노래는 익숙하고 접근이 쉽지만 가무나 굿은 아무 곳에서 볼 수 없고 생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교 때 교과서에서 읽었던 시조가 기억에 남는 것을 보면 지금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 또한 유성기의 출현으로 판소리의 향수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본래 광대는 남자들이 하던 것이었는데 신재효의 제자 진채선이 최초의 여창이 된 후 허금파, 강소춘, 이화중선, 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 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여창이 된 이후 허금파·강소춘·이화중선·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8·15해방 후 판소리는 여성 국극단의 등장으로 한때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판소리 명창들이 창극에 참여하면서 판소리는 점점 쇠퇴해, 1960년대에는
여창이 된 후 허금파·강소춘·이화중선·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8·15해방 후 판소리는 여성 국극단의 등장으로 한때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판소리 명창들이 창극에 참여하면서 판소리는 점점 쇠퇴해 ,1960년대에는 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