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 주제인 역사와 과목의 가장 큰 관계가 있는 역사와 종교에 대해서 논문을 써보려고 한다. 그 전에 우린 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할 것이고, 인간의 삶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종교 역시도 역사와 그 맥락을 함
종교간의 상관성 내지 부분적 통일성은 무엇인가?
만약 이런 현상학적 고민과정이 없다면 우리는 핵심이 없는 껍데기만 붙들고 종교적 허상 속에 살아가거나 독단론에 빠져들 수 있다. 이렇게 종교적 왜곡현상을 극복하고 보다 폭넓은 이해와 사고를 위해서는 타종교의 연구를 통한 비교종교학의
종교 마
다 경전이 있고 예배와 규례와 규칙이 있고 공동체 생활과 고행 및 수련, 또는 수양이 있어 이를 통해 웬만한 인격을 형성함으로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해답을 준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이르러 이러한 종교가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종교의 갈등, 세속화, 종교전쟁 등 오히
종교는 어떤 것이어야 하고, 또 어떤 것으로 되어야 한다는 보다 당위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종교의 기원은 원시인들이 초월적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은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여러 사물을 숭배한데서 시작한 것이라고 하였다.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 Tyler) 는 1871년에 원시문화라는 책을 발표하여 서물숭배보다 앞서서 강 나무 달 해 등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정령숭배(anim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