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비평사, 1997), 26쪽.
고 한 바 있다.
2. 위안부의 생활
1939년에 일본군의 지시문에서 위안소의 수가 적어 다만 정욕을 채우는 용도로 사용될 뿐이라고 한 바와 같이 ‘종군위안부’는 단순한 성적 노리개에 불과하였다. 그들은 하루에 한 사람이 많은 경우 40~50명, 보통 20~30명, 적을 때도 5~6명
역사발전의 주체로 상정하고 역사를 파악하는 ‘민중사학’이 80년대에 정착되었다. 이세영, 「현대 한국 사학의 동향과 과제」, 『한국 인문사회과학의 현단계와 전망』, 역사비평사, 1988.
물론 자본가에 대한 검토도 진행되었다. 그러나 근대 완수 ․ 극복을 위해 필요한 당면문제 ․ 민족모
역사적인 사실을 정확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머리말에서도 이미 언급했듯이 ‘위안부’라는 용어는 문제의 본질은 왜곡하는 것이다 ‘위안부’란 명칭은 일본 특유의 것이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 연구위원회, 1997,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상』,역사비평사
이는,
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국의 근대성이 진행되어나가는 과정은 각각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랐지만 대개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축적, 민주화, 합리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는 흔히 그 모순으로
선정을 주도 적절하게 하고 그 실시에는 관계 지방의 헌병 및 경찰 당국과 밀접하게 연계하여 군의 위신 유지를 위해 또 사회 문제를 위해 유루없이 배려하도록 통첩한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상』, (역사비평사, 1997), 26쪽.
고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