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
역사의 흐름은 대개 혹은 전적으로 그 이전의 사건과 흐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을 믿는다
≪ … 중 략 … ≫
Ⅱ. 역사의식의 정의
이 용어는 ‘의식’이라고 하는 심리적 측면과 역사라는 내용적 측면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개념이다. 따라서 역사의식의 개념은 의식의 발달 단계를 고려
정의이며, 대중문화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 시킨다는 한계를 갖고 있으나 수적인 문제가 대중문화의 논의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주는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즉 한두 사람이 즐기는 문화는 대중문화의 차원에서 논의될 성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쨰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
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기반으
역사 지리조사를 임무로 삼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식민정책의 토대를 다지려는 것이었다. 여기서 만선사관이라는 역사관이 만들어졌다. 일선동조론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일본 안에서 근대 사학이 발전하였다고 하여 국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연구가 완전히 타파된 것은 아니었다. 에도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