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과 역사적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
유물론과 역사적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
유물론적 해석을 통한 공산주의 혁명의 전제 도출, 공산주의 운동의 의미에 대한 규멍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독일 이데올로기」는 당대에 출판되지 못했다. 출판업자가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이 작업 과정에서 사상적 통일을 이루고 공산주의 운동의 실천 방향을 분명히 하게 되면서 굳이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