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여말 선초 신유학의 주역체계는 상수역과 의리역의 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주희는 상수역과 의리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음양오행과 이기론으로 재정리하여 신유학의 존재론과 심성론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주희는 상수학과 의리학을 종합했지만 그의
역사 속에 일관 되어온 특성이며 한국 문화의 여러 양상은 실로 이러한 사회적 특질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러한 특질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한국의 풍수신앙, 즉 묘지 풍수 신앙이다. 하지만 지금은 결코 그렇지 않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음택 풍수보다 양택 풍수가 더 빠른 속도로 광범위
음양오행설
역에는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으므로,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사상의학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질을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으로 나누어
같은 병이라도 체질에 맞는 처방을 내려 병을 고치는 의술로 , 실효성이 높아
오늘날에 도 많이 통용되고
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론은 '주역(周易)'의 중심적 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