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첫 번째는 백이와 숙제이다.
중국의 고죽의 왕 제후에겐 아들들이 있었다. 맏이는 백이, 둘째 숙제는 지혜를 겸비하고 있었으며 정의로웠다. 중국에는 왕이 죽으면 맏아들이 왕위를 물러 받는 법도가 있었으나 ···(중략)···이외에도 사마천은 많은 일화를 집필하였다. ···(중략)··· 역사는 끊
사마천과 직결된다. 한 무제 시대에 흉노족 정벌을 감행했던 이릉에 대한 처벌을 반대한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지만 궁형을 자초하여 사기를 완성했다는 점에서부터 사기라는 저서에 대한 집념을 볼 수 있다. 그 만큼 사마천의 역사에 대한 남다른 사명의식이 높았기 때문에 후대에 훌륭한 역사적 기록
기록되어 있다. 심지어 공자는 어린 시절, 노나라 귀족 계씨가 베푼 연회에서 문전 박대를 당하기도 했다.
공자는 어린 시절부터 학문과 예를 중시하여 이미 열 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다. 이는 공자가 태어난 노나라가 주(周)의 전통을 바로 이어받은 나라였으므로 주의 예악 문화가 그에게 많은
역사시대는 기록을 통하여 그 사회의 구조나 그 시대를 살던 인간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지만, 기록이 없는 선사시대는 그럴 수가 없다. 우리 민족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전 1세기초에 중국의 사마천이 저술한 {사기(史記)}의 조선열전이다. 그러므로 우리 민족의 선사시대는
1. 사기열전 소개
사기열전은 사마천이 저술한 기원전 90년경에 완성된 중국의 역사서 사기中에서 여러 사람의 전기를 쓴 내용의 일부분이다.
여기서 사기란 역사의 기록이라는 뜻이며 사기열전은 은나라 말기 백이와 숙제를 시작으로 하여 진나라와 한나라의 시기의 역사적인 인물들에 대해 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