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처럼 행동하는 역할의 가작화, 고정된 사물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한 가지 사물이 다른 사물로 대체되는 사물의 가작화, 그리고 행위대상이 자신에게서 다른 대상에게로 변화하는 행위 대상의 변화 등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처지
Ⅰ. 개요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에 맡는 역할은 수행할 때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고 자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 유의미성과 자아 정체성이 개인에게 자신감을 주고 사회성의 발달, 인성교육, 지식교육, 감성교육의 중심이 된다.
자신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직접 발
역할극을 도입하여 학습내용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에 직면해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념
역할이란 사람, 상황 및 사물에 관련되는 감정, 언어, 행동 등의 독특하고 습관
역할을 학습자에게 부여하며, 학습을 수행함에 있어 학습자 각자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자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역할놀이 학습은 지식 중심, 교사 중심 교육을 지양하는 학습 방법의 하나로 이미 세계 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 연극 방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그 이점은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