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 언어중심의 문학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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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 언어중심의 문학연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론
1.서양 연극의 기원
2. 연극성을 잃어가는 연극
3. 고대 그리스 연극 이후, 서양 연극 발달의 흐름
4. 고전주의 연극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연극에서 희곡은 그 4대 구성요소(배우, 희곡, 관객, 무대) 중 하나로서, 배우가 연기하는 극적 내용을 등장인물의 대화·독백 등을 근간으로 연출·연기·무대의 지정을 보조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렇게 희곡을 정의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서양에서 희곡은 단순히 보조적인 역할을 한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가 하나의 작품으로서 연극에 있어 절대적 자리를 차지해왔다. 그러다 현대에 이르러 연극이 그 본연의 연극성을 되찾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연극이 연극성을 되찾게 된 길고 긴 여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의 기원과 연극이 연극성을 잃고 문학의 시녀로서의 역할을 했던 17,18세기의 고전주의 연극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참고로, 고전주의 연극과 고대 그리스 연극 사이에 존재한 연극의 흐름을 조사했는데 연극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장-자크 루빈, 김애련 역, 『연극 이론의 역사』, 1993, 폴리미디어
브루노 클레망, 송민숙 역, 『프랑스 고전 비극』, 2002, 동문선 현대신서
Edwin Wilson․Alvin Goldfard,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2000, 한신문화사
로브 그레이엄, 김정미 역, 『연극의 유혹』, 2003, 예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