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론 부분에서 ‘새로운 탈고전적 과학의 가정들은 고대아시아의 오래된 형이상학적 신념들과 많은부분 공명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자연에 대한 연구의 대안적인 접근법의 일례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양적 앎의방식, 그리고 탈고전적 과학은 근본생태론이 기계론적 세계관에 가하는 도전에 있어
생태 위기의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주장이 아니다. 다른 모든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 기반인 자연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생태계의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태계의 문제는 모든 사람의 문제이다. 따라서 국제 사회와 개별 국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
1. 들어가며
생태 위기의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주장이 아니다. 다른 모든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 기반인 자연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생태계의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태계의 문제는 모든 사람의 문제이다. 따라서 국제
1. 선정이유
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